축구 뉴스 번역/기타 클럽

[디 애슬레틱] 벨기에 월드컵이 어떻게 독이되었는지 비하인드 스토리

스테이플우드 2022. 12. 5. 12:45

 

더할 나위없이 행복했던 벨기에 감독 임기 초반에, 로베르토 마르티네즈는 아이디어를 생각해냈다.

 

사람들은 벨기에 축구의 고질적인 문제가 언어장벽이라고 그에게 끊임없이 말했고, 이로 인하여 벨기에 북부 지역에서 네덜란드어를 사용하는 토비 알더베르트, 얀 베르통언, 케빈 데브라이너와 같은 선수들과 악셀 비첼과 에당 아자르처럼 프랑스어를 제1언어로 사용하는 선수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차이를 만들어냈다.

 

그래서 쿠르투아, 콤파니 그리고 루카쿠처럼 여러 언어를 사용하는 선수들이 그룹에서 말을 할 때는 두 언어 사이를 왔다갔다 했고 자주 영어에 의존하게 되는 것을 보면서 마르티네즈는 결정을 내렸다. 영어가 팀의 공용어가 되었다.

 

그가 영어는 꽤 유창하지만 프랑스어나 네덜란드어는 하지 못하는 카탈루냐 스페인 사람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확실히 감독에게도 적합한 조치였다. 하지만 선수들에게도 똑같이 작용했다. 이는 수십 년 동안 스쿼드가 분열되었다는 느낌이 들었던 국가 대표팀에게 동질감과 단합의 감각을 만들어냈다.

 

마르티네즈 밑에서 오랫동안 동질감이 유지되었다. 그렇다, 스쿼드에는 여전히 파벌이 있었고 특정 개인 선수들 사이에서는 여전히 긴장감이 남아있었지만 벨기에가 역사상 두 번째로 준결승에 진출을 하면서 2018 월드컵에서는 유대감이 있었다.

 

하지만 점차 일부 선수들은 모국어로 돌아가는 자신을 발견했다. 그들은 여전히 네덜란드어나 프랑스어로 서로 자주를 대화를 나눴지만, 한 소식통에 따르면 예선전까지 거슬러 올라가서 봐야하는 이번 월드컵 시즌 동안 캠프 내에서 영어의 사용이 점저 줄어들었다고 한다.

 

벨기에의 "황금 세대"-마르티네즈가 포용하고 함께 달리는 것을 더없이 기뻐했던 문구-는 끔찍할 정도로 실망스러운 월드컵을 보냈다.

 

 

그들은 첫 경기에서 운이 좋게도 캐나다를 1-0으로 이겼고, 두 번째 경기에서 모로코에게 2-0으로 완패를 했으며, 조기 탈락을 피하기 위해서는 세 번째 경기에서 승리가 필요했으나 크로아티아와 0-0 무승부했을 뿐이었다.

 

그들은 금요일 오후에 카타르의 무더위를 떠나 유럽의 추운 겨울로 돌아갔다. 주요 선수단들은 토요일 오전 1시 직후에 브뤼셀 공항에 다시 도착을 했지만 다른 선수들은 영국이나 다른 곳으로 돌아가는 선택을 했다. 이 모든 것은 엉망이었고 마르티네즈가 토너먼트 경기를 하기 전에 잔류하지 않겠다고 한 결정을 했을 때 상상한 작별과는 거리가 멀었다. 알더베이럴트, 베르통언, 미첼 및 에당 아자르는 자신들의 길고 뛰어났었던 국가대표 커리어가 이제 끝이 나는지 가늠질을 하게될지 예상하지 못했던 결말은 아니다.

 

비참했던 월드컵 경기는 눈물과 후회로 끝이 났고, 루카쿠는 목요일에 경기장을 떠날 때 슬픔을 가눌 수 없는 표정을 지었으며 더그아웃에서 화를 내며 페르펙스 스크린을 부쉈다.

 

그의 폼저하는 그가 부상에서 급하게 돌아온 후 녹슬어 보이는 크로아티아를 상대로 대가를 치르게 했지만 벨기에의 탈락은 그 이상으로 추락했다. 나중에 생각을 해보면, 일부 사람들은, 그들이 카타르에 오기 훨씬 전부터 경고의 신호가 있었다고 느낀다.

 

마르티네즈가 목요일에 드레싱룸에서 이 경기가 그가 맡은 마지막 경기였다고 말을 했을 때 일부 선수들은 진심으로 슬퍼했다. 다른 선수들은 그가 오래 전에 떠났기를 바랬고, 아자르를 비롯한 일부 "황금세대" 선수들의 영향력이 잃고 있다는 것이 명확해지자 팀을 재건하고 다시 활력을 불어넣는데 실패한 것에 대해 그를 비난했다.

 

공통어가 사라진 것이 이번 월드컵에서 벨기에가 멸망한 이유는 아니겠지만 상황이 어떻게 흘러갔는지 보여주느 수많은 증상들 중 하나였다. 그리고 그것이 무엇이 잘못되고 있는지에 대한 많은 비밀스러운 대화들과 지적질을 만들어냈다. 카타르에는 이런 것들이 많이 있었다.

 


 

카타르에서 벨기에팀이 훈련장을 선택하는 과정에 관해서 말하자면, 벨기에 FA는 왼쪽 필드를 선택했다. 32개의 경쟁 팀 대부분이 동부 해안의 도하에서 25km 이내에 베이스 캠프를 차렸지만 마르티네즈와 그의 스태프들은 카타르 반도의 남서 해안의 살와 해변에 150km 떨어진 베이스캠프를 선택하면서 더 멀리있는 것을 선호했다.

 

훈련장 자체는 선수단들이 원하는 것이 전부 가지고 있었고, 외딴 곳에서 해변 옆에 럭셔리 호텔이 있었지만, 몇몇 시니어 선수들은 이를 달가워하지 않았다. 카타르처럼 작은 나라 안에서도 자신들을 지지하러 온 가족들과 단절된 채 고립된 느낌을 받았다.

 

토너먼트 경기가 있기 전에, 모로코와 맞붙은 다음 날인, 지난 월요일에 "패밀리 데이"가 예정되어 있었다. 가족들은 바베큐를 먹기 위해서 도하의 살와 해변으로 오도록 초대를 받았고, 이는 선수들이 4년 전 러시아 월드컵에서 즐겼고 환영을 받았던 것이었다.

 

이번에는 가족들이 찾아왔을 때 불편한 분위기가 만들어졌다. 그들은 전날 모로코에게 패배한 상태였고, 좋지 못한 결과는 계속되고 있었다. 드레싱 룸에서는 의견의 불일치와 손가락질이 있었고 대부분의 가족들은 이런 긴장상태를 알고 있었다.

 

포워드 드리스 메르텐스의 아내 캣 케르호프는 미드미드 몬디알 팟캐스트에서 선수들이 "서로에게 정말로 스윗하게 대했다"고 믿었지만 바베큐는 "정말로 어색했다"고 말했다.

 

소식통들은 그들이 카타르에 도착 한 순간부터 "어색함"이 있었다고 암시했다. 벨기에 FA와 마르티네즈에게는 어떻게 선수들의 휴식시간을 관리할 것인지에 대해서 좌절감이 있었다. 마르티네즈는 처음에 그의 전임자인 마크 빌모츠보다 더 따뜻하고 편안한 접근 방식을 보여주었지만, 그가 토너먼트 3개의 경기를 준비하면서 더 엄격해졌다.

 

 

일부 선수들은 살와 해변에 있는 호텔의 크기를 고려할 때, 자신들의 가족이 언제나 그들을 볼 수 있게 하거나 보지 못하게 하는 규칙이 있게 하더라도 쉽게 리조트 반대편에 머물게 할 수 있었다고 느꼈다. 하지만 마르티네즈는 명확한 분리를 원했다. 선수들과 벨기에 FA 스태프 사이에는 서로 간의 상호작용이 줄어드는 것 같았다.

 

선수단 내에서의 긴장감은 주로 축구에 관한 것이었다. 다양한 소식통들이 말한 것을 보면 이 정도는 충분히 명확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벨기에의 월드컵 경기가 캐나다를 상대로 부진한 경기로 시작을 하기도 전에 불만의 싹이 피어오를 조짐이 있었다. 불행한 캠프 안에서 선수들은 종종 집에서의 편안함과 소란스러움을 갈망했다.

 

이 이야기의 많은 부분과 마찬가지로 잉글랜드에서 성취도가 낮았던 "황금세대"와 유사점이 있다. 이 경우, 2010년 잉글랜드의 비참한 월드컵 시즌과 유사점이 있다.

 

마르티네즈는 종종 자신의 팀이 "가족"처럼 되기를 바란다고 얘기했다. 그러나 이번 월드컵 경기가 열렸을 때, 그 가족은 점점 더 기능 장애를 느끼기 시작했다.

 


 

벨기에의 마르티네즈 치하 6년은 재앙이었다는 통념이 있다.

 

그렇지 않았다. 이것과는 거리가 멀었다. 2016년 9월 그의 첫 번째 경기에서 스페인을 상대로 한 친선전에 패배를 당한 후 그드은 거의 5년에 걸친 기간 동안 58경기에서 46승 9무 3패를 기록했다. 그들은 2018년 9월부터 2022년 3월까지 3년 반 동안 FIFA 랭킹 1위를 지켰다.

 

그들은 2018 월드컵에서 조별리그 경기에서 모두 승리했고, 16강 전에서 2-0으로 뒤처지다가 3-2로 일본을 꺾어서 8강에 진출했으며, 8강전에서 브라질을 꺾었고, 4강전에서 최종 승자가 된 프랑스에게 1-0 패배를 당하는 등 거의 틀림없이 가장 눈길을 끄는 팀이었다. 유로 2020에서 그들은 또다시 최종 승자에게 근소한 차이로 밀렸고, 이번에는 이탈리아가 8강에서 결승전까지 모든 경기를 승리로 장식했다.

 

그러나 이탈리에게 진 경기의 결과는 급격한 하락의 시작을 알렸다. 이전 58경기에서 단 3경기만 패배한 벨기에는 마르티네즈의 마지막 18경기 중에서 7경기를 졌다. 후반기에 들어서는 선두하는 팀과 맞붙을 때마다 패배했다. 유로 2020에서 프랑스에게 2-1, 네이션스리그 결승전에서 이탈리아에게 2-1, 올해 초 네이션스리그 조별리그에서 네덜란드에게 4-1, 1-0으로 패배했다.

 

 

벨기에는 지난 몇 년간 잉글랜드를 세 번 이겼을 때와 같은 방식의 상대를 지배하는 능력을 잃어버렸다. 점유를 기반으로 하여 높은 압박을 하는 팀을 마르티네즈는 선수단의 강점을 살리는 플레이가 아닌 명백하게 보여지는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역습 스타일로 방향을 잡았다.

 

한 소식통은 이 팀이 더이상 고강도의 압박 스타일을 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데 브라이너는 이를 할 수 있지만 루카쿠는 그럴만한 체력이 부족했다. 익명을 요구한 소식통은 "전방에 있는 3명 중에서 2명의 선수가 압박을 할 수 없다면, 상대팀은 그 선수를 뚫어버리겠죠." 라고 말했다.

 

드레싱룸과 가까운 몇몇 소식통들은 마르티네즈가 아자르에게 너무 많은 충성심을 보였다고 비판했다. 주장은 처음 두 경기에서 별다른 영향력을 미치지 못했고 반드시 이겨야 했던 크로아티아전에서 벤치로 전락했을 때, 감독은 이 결정이 부상의 위험으로부터 그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아자르는 이번 월드컵에서(4년 전 러시아 우러드컵에서는 3골과 2도움을 한 적이 있다) 골이나 어시스트를 기록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데이터 수치도 대폭 감소했다. 카타르에서 3경기에 걸쳐 124분을 뛰는 동안, 아자르는 단 5번의 드리블만을 성공시켰고, 5개의 슈팅을 했을 뿐이었다. 2018 월드컵에서 6경기 517분을 뛰는 동안, 그는 40개의 드리블과(90분당 7개) 35개의 슈팅 동작(90분당 6.1개)를 해냈다. 2018년 준결승 경기에서 프랑스와 경기를 치렀을 때 2022년에 3경기를 뛴 것보다 2배 이상 많은 드리블을 해냈다.

 

 

2019년에 레알 마드리드에 입단한 후 부상이 속출하고 있는 아자르의 아웃풋이 떨어지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그는 벨기에 국가대표팀 경기에 출전하여 지난 21경기 동안 1골만을 기록했고, 그의 지난 14경기에서 1어시만을 했을 뿐이었다. 그러나 목요일 저녁까지 그의 포지션은 단순한 주전 선수로뿐만 아니라 주장이라는 익숙하지 않은 역할에서 도전을 받지 않은 것으로 보였다.

 

한 소식통은 맘르티네즈가 아자르를 더 일찍 드랍하지 않은 것이 "무모한" 짓이었다고 시사했다. 또 다른 주장으로는 전 첼시 선수가 이전에는 "경기를 바꿔버리는 훌륭함을 가진 자유로운 정신"이었지만, 이는 그가 오프더볼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일정하게 허용을 해준다는 것을 의미했고, 이제 그는 둘 다 능력이 부족하다. 아자르의 위상을 존중하는 마음도 크지만 동료들 사이에서는 모로코전에서 토르사르나 제레미 도쿠가 대신 선발로 나섰어야 했다는 분위기가 있었다.

 


 

크로아티아를 상대한 경기에서 희생양이 된 루카쿠에 대해서는 더 많은 공감을 자아냈다. 그는 인터밀란에서 두 달을 햄스트링 부상으로 결장을 했고 11월 초에 부상이 재발하면서 월드컵에 결장할 위기에 처했다. 그는 모로코를 상대로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 교체 투입되었지만 별다른 효과가 없었고, 크로아티아저네는 45분 동안 경기를 뛸 준비가 되지 않으면서, 그의 부족한 예리함이 절실한 상황에서 기회가 올때마다 고통스러울 정도로 명백해졌다.

 

루카쿠가 고전하는 가운데 바추아이가 첫 두경기를 선발로 나섰다. 그는 캐나다전에서 득점했지만 데 브라이너와 아자르와 호흡이 잘 맞지 않는 듯 했다.

 

 

벨기에-캐나다 경기에서 선수들이 얼마나 서로에게 자주 패스했는지 보여주는 이 패스맵은 바추아이가 얼마나 고립되어 있었는지를 잘 보여준다.

 

선수단 내에서는 벨기에 국가대표팀에서 5경기에 2골을 득점한 오펜다를 카타르 경기에서는 고작 13분 출전시켜 마르티네즈가 그를 기용하는 것을 꺼려했다는 것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그리고 그렇다, 우리는 또한 케빈에 대해서도 얘기를 해야 한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데 브라이너는 아내와 아이들이 캐나다전에서 승리한 후 관중석에서 잠깐 함께한 사진을 공유한 후 공개적으로 말을 하거나 소셜 미디어에 글을 올리지 않았다. "더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맨체스터 시티 미드필더가 말했다.

 

모로코전을 앞두고 가디언은 데 브라이너가 월드컵으로 떠나기 전에 자신들이 했던 인터뷰를 실었다. 선수의 요청에 따라 초점이 맞춰졌고 가족 중심의 멋진 기사가 실렸지만 카타르에서 벨기에의 가능성에 대해서 묻는 질문에 대해서 그는 "기회가 없다"며 4년 전에 그들의 가장 큰 기회가 왔다가 갔다는 것을 암시하는 듯 무심하게 대답했다.

 

"우리는 좋은 팀을 가지고 있지만 늙어가고 있습니다." 그가 말했다. "우리는 몇명의 핵심 선수들을 잃었습니다. 우리는 몇명의 좋은 새 선수들이 들어오고 있지만 다른 선수들은 2018년의 수준이 아닙니다."

 

몇 마디로, 데 브라이너는 그의 나이든 팀 동료들 중 일부(35세의 베르통언과 33세의 알더베이럴트와 비첼)를 폄하하고 "좋은" 젊은 선수들(아마두 오나나, 유리 틸레망스, 레안드로 트로사르, 샤를 데 케텔라에르, 도쿠, 오펜다와 같은)이 아직 공백을 메우기에는 충분하지 않다고 암시했다.

 

스쿼드 밖의 많은 사람들이 이 말에 동의하겠지만 선배 선수가 한 말은 경솔했다. 데 브라이너는 그의 코멘트가 원래 인터뷰에서가 아니라 나중에 맥락에서 벗어났다고 느끼며 자신의 논평이 해석된 방식에 화가 났다고 한다. 베르통언은 모로코 경기 후 데 브라이너의 인터뷰를 우회적으로 언급하며 이런 경기력은 아마도 벨기에가 "공격에서 너무 늙었기" 때문이라고 암시했다.

 

지난 화요일에 프랑스 신문인 르퀴프는 루카쿠가 데 브라이너와 베르통언 상에서 거대한 논쟁이 일어났고 루카쿠가 중재를 했다며 상세한 내용을 실었다. 몇몇 소식통들은 불화가 묘사된 것보다는 덜 폭발적이었다고 말했고 적어도 두 선수 사이에 매우 솔직한 대화가 오고 갔으며 루카쿠가 개입을 해야 했던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베르통언과 아자르 사이에서도 간단한 논쟁이 있었지만 아자르가 베르통언을 가까스로 달랬다.

 

티모시 카스타뉴는 이 묘사에 대해서 부정했지만 선수들 사이에서는 위기의 회의가 이어졌다. 레스터 풀백은 "우리가 그 회의를 갖는 것에 대해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지만 어떤 면에서는 들었을 수도 있는 '위기의 회의'는 아니었다"고 말했다. "우리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무언가를 터놓고, 우리의 견해를 공유하는 것이 중요했지만 이는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쿠르투아는 기자회견에서 선수단 내 누군가가 "거짓말"을 흘린 것에 대해 분노했으며, 만약 정말로 상상력이 풍부한 두더지가 발견이 된다면, "선수단에서 마지막 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수년간 벨기에에서 반복적인 문제였다. 쿠르투아 자신은 UEFA 유로 2016에서 정보를 유출한 혐의로 빌모츠에게 공개적으로 고발을 당했었는데, 이는 쿠르투아가 강력하게 부인하면서 법적 조치로 위협했다. 마르티네즈는 르퀴프가 자신의 팀을 약화시키려고 한다며 고발했으며, "가짜 뉴스" 경로를 무너뜨리는 것을 선택했고,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을 하나로 뭉치려고 했다.

 

소식통들은 스쿼드 내에서 개인적인 긴장감에 대해서 이야기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이것이 과장되었다고 말한다. 과거에 쿠르투아와 데 브라이너 사이에는 관련된 증거가 많은 문제가 있었고, 목요일 경기가 있기 전에 쿠르투아가 웅크리고 있을 때 데 브라이너가 그의 팔을 잡고 있는 사진이 소셜 미디어에 등장하여 많은 자극적인 이야기가 오고 갔지만, 그들은 확실히 10월에 열린 발롱도르 시상식 무대 뒤에서 보이듯이 말을 주고 받는 사이다.

 

 

이는 몇 년 동안 함께해온 선수들 사이의 꽤 전형적인 역동성으로 묘사된다. 일부 팀 동료 관계자들은 따뜻하기도 하고 미지근하기도 하고 차갑기도 하다. 그리고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서 그룹 내에 강력한 리더십이 필요할 수도 있다. 몇몇 소식통들은 벨기에가 빈센트 콤파니가 은퇴를 한 후 그러한 유형의 리더십이 부족했다고 제안했다.

 

벨기에가 가지고 있는 강한 정신력과 경험이 풍부한 선수들, 까다로운 드레싱 룸의 고위급 인사들이다. 스쿼드 내에서 공격적으로 말하는 성격을 가진 앤트워프와 전 로마의 미드필더인 나잉골란은 벨기에가 "개인"이 너무 많아서 고통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것은 2018 월드컵 전에 마르티네즈에 의해서 스쿼드에서 제외되기 전에 한 것이었다.

 

나잉골란은 2018년에 더 타임즈와의 인터븅서 "문제가 만약 당신이 많은 개성을 가지고 있고 사람들이 그들 자신 위에서 플레이를 한다면 이는 어렵습니다." 라고 말했다. "모든 사람들이 중요한 사람이 되고 싶어합니다. 이게 뭔지 알죠? 아자르는 중요해지고 싶어하고, 데브라이너도 중요해지고 싶어하고, 루카쿠도 중요해지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이 모든 사람들을 합치는 것이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이 선수는 무엇인가를 보여주고 싶어하고, 저 선수도 무엇인가를 보여주고 싶어하기 때문입니다. 이게 어려운 것입니다."

 

아자르의 처참한 월드컵은 그의 최근 궤적을 토대로 예측만 할 수 있었다면 알 수 있었지만 데 브라이너의 고군분투는 더 놀라웠다. 그의 팀 동료들 중 일부는 그의 거침없는 인터뷰 후에 그가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형편없는 경기력에 대해 죄책감을 느꼈다고 한다. 다른 사람들은 너무나도 누네 보이는 그의 좌절감을 공유했다. 만약 그가 팀 동료들에게 패스를 하기 보다는 드리블이나 슈팅시도를 하고, 시티에서는 견제받는 개인적인 면모를 보여줬더라면 이는 그 주변에 있는 선수들의 움직임과 퀄리티의 부족으로 인한 좌절감에서 비롯된 것이다.

 

 

케빈 데 브라이너는 캐나다전에서 패스 맵이 보여주듯이 유난히 소유에 있어서 낭비적이었다.

 

선수단의 주변 사람들 중에서 일부는 데 브라이너가 월드컵 전후로 모든 것에서 어려움을 겪었다고 말한다: 좋은 경기력을 보여줘야 한다는 압박감, 감독의 결정에 대한 좌절감, 내부에서 일어나는 불화. "연결의 끊김"과 같은 단어들의 소식통들에 의해서 사용되었다. 이는 그가 시티에서 익숙한 것과는 매우 다른 환경이었다.

 

데 브라이너가 월드컵에서 후회와 성취감을 느끼지 못하고 돌아온 첫 번째 거물 선수는 아닐 것이다. 그가 틀림없이 마지막이 아닐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그나 나쁘게 시작하고 점점 더 나빠진 월드컵이었다는 것을 되돌아본다면 고통을 덜어주지는 못할 것이다. 그가 한 대회 전 평가가 옳았다는 것이 증명되었지만, 아마도 기대를 줄이기 위한 희망을 공개적으로 말함으로써, 그는 자신에게 더 많은 압박을 가했다.

 


 

마르티네즈는 모로코에 2-0으로 패배한 후 벨기에가 크로아티아를 상대로 월드컵을 시작할 기회를 얻었다고 특유의 낙관적인 방식을 보였다.

 

전 스완지 시티, 위건 애슬레틱 그리고 에버튼 감독은 그의 팀이 모로코를 상대로 두려움을 가지고 경기를 펼쳤으며, 그가 느끼는 "기쁨" 중 어느 것도 벨기에 팀을 최고로 정의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다른 소식통들은 그들이 두려움을 가지고 플레이를 하기 보다는 캐나다와 모로코에 대해서 과신한 죄를 받게 되었다고 알렸다. 현실이 어떻든지 간에 선수단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에 사로잡히기 보다는 크로아티아를 이기는 도전에 직면하기 위해서 자신들의 경기에 즐거움을 재발견하고 부담에서 벗아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피어 올랐다.

 

월드컵 조추점 이후의 분위기와는 화길히 달랐다. 당시 벨기에 캠프 일각에서는 모로코가 위협적이라기 보다는 F조와 E조가 짝을 이루어 16강에서 스페인이나 독일을 상대해야 한다는 좌절감이 더 컸다.(현실을 까보니 벨기에와 독일이 조기 탈락하여 귀국하면서 크로아티아는 다음 라운드에서 일본과 맞붙게 되었다)

 

벨기에는 크로아티아를 상대로 훨씬 더 좋은 경기를 했다. 모로코와의 경기에서 고작 107km를 뛰었던 것에 비해서 크로아티아 전에서는 120km를 뛰어 그들의 강도가 높아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한 예가 되었다. 모로코와의 경기와는 대조적으로, 그들은 경기가 진행될수록 점점 더 좋아 보였고, 마르티네즈가 교체를 할 때마다 더 위협적으로 보였다. 하지만 루카쿠에게 기회가 떨어졌을 때, 그는 결과를 가져갈 수 없었다. 그는 신체적으로 날카로움이 보이지 않았고 이는 팀이 필요로 할 때 증명할 수 없다는 것이 명확해보였다.

 

 

마르티네즈는 크로아티를 상대로 옳았던 것처럼 보였지만 이는 그가 더 빠르고 더 에너지가 넘치는 아자르 대체자를 찾기 위해서 너무 오래 기다렸다는 느낌을 강화시켰다. 감독은 빌모츠가 부임했을 때 보다 업그레이드 된 것으로 여겨졌고, 감독생활을 하면서 첫 2-3년은 강한 인상을 남겼지만 유로 이후에는 선수들에게서 신뢰를 잃었다. 그들이 네이션스 리그에서 네덜란드에게 참패를 당한 이후, 몇명의 선수들은 반할과 같은 감독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했다.

 

마르티네즈가 지난 1월에 에버튼 감독을 맡겠다는 생각에 열려 있었으나 벨기에 FA에 의해서 감독 공유라는 것을 거절당한 것에 관해서 선수들 사이에서는 마르티네즈의 주가가 높을 수가 없었다. 이는 마르티네즈가 클럽들로부터 받은 몇 가지 접근법들 중 하나였는데, 아스톤 빌라와 뉴캐슬 유나이티드도 강한 관심을 보였고, 바르셀로나도 관심을 보였다. 이는 벨기에 감독직을 6년을 한 후 그가 어떤 곳이로든 갈 준비가 되어 있다는 느낌이 커졌다.

 

마르티네즈 체제에서 상황이 진부해졌지만 알더베이럴트, 베르통언, 아자르 등의 선수들의 쇠퇴와 더불어 콤파니, 펠라이니, 그리고 다른 손실을 잃은 산물이기도 하다. 평균 연령이 27.8세로 월드컵에서 5번째로 나이가 많은 선수단에 불과했지만 30세 이상의 선수들이 핵심인 쿠르투아, 알더베이럴트, 베르통언 비첼, 데 브라이너, 아자르에게 많은 의존을 했다. 비록 그들이 훈련과 평가전에서 좋은 성적을 냈지만 어린 선수들은 숫자채우기에 불과한 것처럼 보였다.

 

유로 2026을 앞두고 알더베이럴트, 베르통언, 비첼, 마르텐스가 국가대표팀에서 은퇴를 발표하든지 말든지 선수단의 일원으로 오래 머물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생각된다. 아자르는 자신의 거취를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계획이 명확하지 않다. 쿠르투아와 루카쿠는 확실하게 계속 나올 것이다.

 

선수단 내부에서는 "황금세대"가 사라지더라도 벨기에가 데 케텔라에르, 오펜다, 도쿠와 같은 공격 부문에 충분한 재능을 가지고 있다는 늒미이 있다. 그들의 수비 옵션의 퀄리티와 깊이에 대한 더 많은 우려가 있다. 22세의 아르투르 테아테와 24세의 바우트 파스가 중앙 수비를 인수할 후보로 보이지만 최상위 수준에서는 거의 입증이 되지 않았고, 따라서 마르티네즈의 결정은 알더베이럴트와 베르통언에 대한 믿음을 끝까지 가져가는 것이었다.

 

데 브라이너의 경우 그 역시 유로를 앞에 두고서 계속 뛸 것으로 확고하게 예상이 되지만 그는 이제 31세고 다음 월드컵에서는 35세가 될 것이다. 이 대회는 자주 열리지 않으며, 만약 그가 벨기에의 영광이 최고가 2018년이라고 느낀다면 2026년 월드컵은 엄청나게 멀게 느껴질 것이다.

 

토요일 아침에, 데 브라이너는 체셔로 돌아왔고, 지역 학교에서 터치라인에서 전율을 느끼며 자신의 아들이 u7에서 경기에서 뛰는 것을 지켜보며 축구를 즐기며 세상에는 관심이 없을 것이다.

 

카타르와 이번 월드컵에서의 비참함이 아득히 멀게 느껴지겠지만 좌절감이 가라앉기까지에는 2주보다 훨씬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다.

 

 

https://theathletic.com/3964321/2022/12/04/belgium-world-cup-inside-story/